듀라론쿨 신규 정품 인증택 3종. [출처=휴비스]
듀라론쿨 신규 정품 인증택 3종. [출처=휴비스]

화학 섬유소재 전문기업 휴비스는 자사의 냉감 섬유 '듀라론-쿨(Duraron-Cool)'에 대한 브랜드 보호를 위해 중국산 가품 생산 업체에 법적 강경대응을 예고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제품 라인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듀라론-쿨은 인견 등과 유사한 시원한 촉감을 제공하는 여름용 냉감 소재로 국내 주요 침구 브랜드에 적용되고 있으며, 여름 침구 시장에서 냉감 섬유 열풍을 일으킬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접촉 시 즉각적인 냉감을 주는 ‘접촉 냉감’ 원리를 적용했으며, 주원료인 PE(폴리에틸렌)는 면이나 나일론보다 열전도율이 높아 사용자의 체온을 빠르게 낮춰주는 것이 특징이다. 

2022년 본격 시장 진입 이후 듀라론-쿨은 매년 지속 판매가 증가하고 있고, 현재 국내 냉감 섬유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다. 휴비스는 이러한 인기 속에 최근 듀라론-쿨을 모방한 짝퉁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많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회사는 카피제품으로 추정되는 제품을 수거하여 듀라론-쿨 함량 여부를 분석한 결과, 듀라론-쿨을 일부 사용한 후 전체 사용한 것처럼 눈속임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사용한 것처럼 속여 파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의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냉감성을 측정하는 지표인 Q-max값에서도 중국산 카피 제품들은 Q-max값이 낮아 냉감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쉽게 변색되거나 보풀이 생기는 등 다양한 품질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휴비스는 브랜드 도용을 원천 차단하고자 정품 인증 마케팅을 대폭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2025 시즌부터는 100% 듀라론-쿨 원단에만 적용되는 용도별 신규 태그(Tag)를 도입하고, 기존 태그는 전량 회수하여 폐기한다. 더불어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한층 강화해 운영하며, 위반 사례에는 강력한 법적 조치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국산 제품에 대한 차별화 전략으로, 침구용에 한정되었던 듀라론-쿨의 용도를 의류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PE 소재는 염색이 어려운 한계가 있지만, 휴비스는 염료를 원사에 넣는 '원착사'는 물론, 후염이 가능한 ‘가염사’, 부드러운 촉감의 ‘가연사’ 등을 개발해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 구현이 가능하도록 했다. 의류용 듀라론-쿨은 올해부터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의 냉감 의류와 모자 등에 본 제품이 본격 적용되고 있다.

김석현 휴비스 대표는 "듀라론-쿨은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사에 꾸준한 신뢰를 받고 있는 여름철 대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휴비스는 브랜드 보호와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산 제품과의 차별화를 강화해 국내 냉감 소재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미중 관세 전쟁의 여파로 국내 산업 전반에 걸쳐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여름 시즌 제품을 준비하고 있는 화학 섬유업계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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